워커스 호텔 안산

공유오피스를 공간에 접목한 비즈니스 호텔

OVERVIEW

YEAR

SPACE

LOCATION

AREA

ROOM

CLIENT

2023

HOTEL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성호로1길 12-4

2,902sqm

37EA

THE HYOOSIK

SUMMARY

워커스 호텔(WORKERS’ HOTEL)은 문자 그대로 일하는 사람들의 호텔로, 다양한 형태의 일하는 사람들을 존중하는 마음을 담아 만들었습니다.

안산 지역에는 많은 공단이 위치해있고, 여기에서 비롯되는 비즈니스 출장객들의 소비 패턴을 다수 발견하였습니다. 이에 비즈니스 호텔의 성격을 띄는 호텔을 만들어야겠다는 접근을 토대로 신규 브랜드를 기획하게 됩니다.

브랜드 기획 당시 <스페이스플래닝>이 정의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호텔은 기존 비즈니스 호텔의 어떤 부분을 문제로 정의할 것인지, 그리고 투숙객들에게 어떤 가치와 기능을 추가로 제공할 것인지 등을 고민하였습니다. 그 결과 기존 비즈니스 호텔은 일하는 사람들을 타깃으로 한 숙박 공간이지만, 정작 일을 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은 공간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을 문제로 정의하였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형태와 방식으로 일하는 사람들을 포용하는 공유오피스의 워크 모듈을 객실 내에 적용하며, 호텔과 공유오피스의 믹스개념을 만들어냅니다.

객실에는 오피스 내에서 공간을 오가는 사람들을 자유롭게 연결시키며 우연을 통한 확장을 만들어내는 바 형태의 좌석 ‘핫 데스크’, 공용공간 혹은 캐쥬얼한 분위기에서 편안하게 일하는 것을 선호하는 사람들을 위한 붙박이 소파 형태의 좌석 ‘포커스’, 그리고 가지런히 정돈된 환경에서 최고의 효율을 내는 사람들을 위한 ‘프라이빗 데스크’까지, 공유오피스의 세 가지 대표적인 모듈을 탑재하였습니다.

각각의 룸에는 앞서 이야기한 성격을 강화하고, 더 몰입감 있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콘텐츠가 추가로 들어갑니다. 먼저 창의성과 영감을 상징하는 ‘핫 데스크’에는 일광전구 조명을,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한 ‘포커스’에는 트랜스페어런트 스피커를, 그리고 업무 효율과 생산성을 추구하는 ‘프라이빗 데스크’에는 데스커의 책상과 의자, 그리고 LG 듀얼 모니터가 들어갑니다.

이처럼 자유로운 공유오피스에서 일에 몰입하는 경험을 제공하는 <워커스 호텔>은 일하는 사람들을 위한 하나의 브랜드로서 자리를 잡아가고 있습니다.

INTERIOR - ROOM

INTERIOR - LOBBY & HALLWAY

EXTERIOR

추천 프로젝트